가치사슬과 가치네트워크에 대
한 내용과 이동통신시장에 있어서 가치사슬과 가치네트워크에 관한 기존 연구를
정리하였고, 제3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문제를 도출하고 각 연구문제에 대한 연
구방법론을 정리하였다. 제4장은 연구결과로,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를 스마
트폰 출시 전/후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고, 특히 스마트폰 출시 후 이동통신산
업의 핵심 참여자인 이동통신사업자, 스마트폰제조사 및 모바일 OS 제조사의 변
화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새롭게 변화된 이동통신 가치네트워크상에서 핵심적
참여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새로운 스마트폰 제조사의 출현으로 발생하는 영
향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급증하는 데이터 트래픽으로 인한 무선네트워크 과부하
현상에 대해 이동통신사업자의 생존 전략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본 문의 결과를 정리하고, 비즈니스적 시사점을 제안한다.
생태계를 활용한 사회과학분야의 가치 사슬
생태계(Ecosystem)는 자연과학에서 자연환경에 대한 이해를 위해 만들어진 개
념이다. 탠슬리(Tansley, 1935)에 의하여 처음 생태계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었는
데, 탠슬리는 자연의 있는 그대로의 상태를 이식하기 위해서는 자연 상호간의 관
계를 지닌 생물과 무기적 환경을 하나로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모든 생물
은 바이옴므(biome)라고 불리는 생물군집의 환경에 속해있는 가장 기초적인 단위
이며 자연생태계는 바이옴므 내에서의 생산자와 소비자(포식자), 분해자 등의 주
체로 이루어져 먹이사슬을 통해 순환적이고 평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무생물의
환경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김유석, 2008). 그 이후, 린더만(Lindeman), 오덤(
Odum), 클라크(Clark)에 의해 생태계의 개념이 정착되고 발전하며 생태계는 은유
와 유추의 방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사회를 분석하는 데 쓰이고 있다.
최근 생태계에 대한 연구는 생태계 내에서의 먹이사슬 관계를 이용하여 해당분
야의 전체를 보려고 하는 관점으로 사회과학에서 생태계의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생산활동이 이루어지는 산업을 생태계로 간주하고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로 이어
지는 각 주체간의 연결된 관계를 이용하여 산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각 주체들의
관계를 가치사슬로 파악한다. 가치사슬(Value Chain)이란 산업 내에서의 생산된
가치(제품 혹은 서비스)가 연구, 개발, 생산, 판매되어 최종 구매자에게 도달하기까
지의 수행되는 모든 기술적 활동과 경제활동을 의미하며, 포터가 말한 가치
(Value)는 “회사가 구매자에게 제공하는 것에 대해 구매자가 기꺼이 지불하려는
총량”을 의미한다(Porter, 1985). 활동주체를 Node로 표현하고 Node 사이의 관계
를 Link로 표현하여 도식화 한 가치사슬은 다양한 경제활동의 가치창출이 어떤구성요소에 의해 진행되는 지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이승철, 2007; 백지원, 2009).
그러나 단방향의 선형 가치사슬은 산업들이 점차 유기적으로 다양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link의 단순화, 도식의 복잡성이라는 한계를 보이게 되었다(이봉규 외3,
2010).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조직을 폐쇄된 체계가 아닌 개방된
체계로 인식하고 다른 공급주체나 소비자와의 유기적인 연계를 설명할 수 있는가치네트워크 프레임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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