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 현황
현재 중국 각지에서는 문화창의산업에 관한 경험교류, 전망연구, 투자방식
및 디자인, 애니메이션, 예술, 여행, 전시회 등의 사업 발전 등이 활발히 진행
되고 있으며, 관련 포럼(forum)만 해도 100여개가 넘는 상황이다. 이 중 대
표적인 포럼으로는 중국 문화창의산업 교류와 합작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하
는 ‘중국 북경 국제 문화창의산업 박람회(中北京文化意博)'
와 국내 및 해외 창의산업에 해당하는 기업 및 브랜드를 관람할 수 있는 '상
해 국제 창의산업 활동(上海意活周)', 그리고 중국 최대의 문화
상품과 서비스 수출의 교역 플랫폼 역할을 하는 '중국(심천) 국제 문화산업무역 박람회(中(深)文化博交易)'가 있다.

2007년 북경시는 ‘제4회 중국 국제 문화창의산업 신년(新年) 포럼’을 개최
하고,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1부는 ‘중국의 혁신’이란 주제로
‘2007 엔터테인먼트 활동, 2007 북경 국제 애니메이션 전시회, 첨단기술과
문화창의산업 발전 논의’ 등의 활동으로 구성되었고, 2부는 ‘북경(北京) 중국
국제 문화창의산업 박람회, 상해(上海) 창의문화산업 협회 조직, 항주(杭州)
중국 국제 애니메이션 및 항주 문화창의산업 박람회, 심천(深) 의 중국 국
제 문화산업 무역 박람회’ 등으로 중국 문화창의산업의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기회의 장을 마련하였다.



중국의 문화창의산업 교류 활동은 시간이 흐를수록 국제화, 전문화, 종합화
되고 있다. 가장 먼저 국제화의 예를 보자면, 2007년 ‘제2회 첨단기술과 문
화창의산업 발전 포럼’에는 세계 각지의 저명한 학자 및 기업가와 정부 관료
들이 참가하여 문화 창의 및 디지털 경제(digital economy)에 관하여 토론을
진행하였다. 또한, ‘2007년 심천 중국 국제 문화산업포럼’에서는 중국, 미국,
캐나다, 스위스, 네덜란드, 한국, 남아프리카 공화국, 호주 등의 문화산업강국
들이 한 자리에 모여 선도적인 위치에서 문화산업발전의 문제점에 대한 토론
을 진행했다. 다음으로 전문화의 예를 보자면,

중국창의문화에 대한 교류가활발해지면서 ‘2007 대련(大連) 국제 의상·방직 박람회, 항주 2007 중국 국
제 애니메이션 축제’와 ‘2007 심천 디자인 포럼’ 및 ‘디자인 초청회’ 등의 특
정 산업만을 위한 전문화 된 포럼 및 전시회, 박람회 등이 개최되고 있다. 마
지막으로 종합화의 예를 들자면, 토론회와 관련 비즈니스 협력 및 교섭 등의
활동이 함께 이루어지는 교류 활동으로써 ‘2007년 제2회 중국 국제 문화창
의 박람회’가 개최되었으며, ‘중국문화창의산업 국제 포럼과 애니메이션 디자
인 포럼 및 애니메이션 문화창의산업 투자회’ 등을 함께 진행한 박람회였다.



WRITTEN BY
안소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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