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을 활용한 교육
철학이 경영학과 리더십 영역에 수용되어 역할을 하게 되는 가장 큰 역
할은 윤리에 대한 필요성에서 시작되었다. 여기서 대표되는 철학적 논의는
공동체의 선을 구현하는 공동선 이론으로 리더십에 적합한 철학적 논의를
제공해 준다. 공동선은 국가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조직이나 기
관에서도 해당하며 리더들이 자신이 이끄는 조직이나 집단의 공동선을 위
해 책임을 지는 것이다.
자본주의가 고도로 발달하고 기업조직이 부상한 이래로 비윤리적인 리
더의 행태가 많은 문제를 일으키기 시작했다. 물론 윤리적 행위와 정의는
철학적 관점에 따라 다르고, 실제 조직 현상의 복잡성으로 인해 다양한 윤
리적 딜레마에 처하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리더들은 윤리의 개념
적 모호성, 윤리적 행위와 윤리적 상황의 복잡성의 문제에 직면하게 될 수
밖에 없다. 이에 철학적 관점이 조직윤리에 적용되는데 많은 지혜를 주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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