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현재 임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변증시치를 보다 넓은 개념으로 고찰함으로서 변증시치를 건강상태 즉 의 균
형 유지력을 파악하는 것으로 제시하였고 더하여 생로병사의 긴 관점에서 실제 치
료와 관리의 장단기 계획을 세우는 데에 필요한 요소와 장단기 치료계획 및 변증의
소통과 공유라는 측면이 강조된 요소를 몇 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이는 저자가 다
양한 의료인들이 모여 있는 한의원네트워크의 공간에서 실제 환자들의 만족도 경
영상의 매출 재이용의사를 대변하는 장단기 재진율을 분석하면서 필요하다고 여기
고 체험한 요소들이다 이 요소들이 진료실 내에서 환자와의 소통과 지속적인 관계
맺기에 필요한 요소라면 위에서 언급한 의 개념을 포괄한 관리로서 한의원
의 치료 관리 프로그램이 어떤 방식으로 구성되는 것이 좋은지와 진료실과 대기실
공간의 원활한 소통 즉 의료인과 간호사 및 직원과의 소통을 통해 환자관리를 더
욱 지속적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도 정리
하였다 역시 본 저자가 한의원네트워크를 경영하면서 특히 한의학적 진료의 장점
을 확신시키고 이를 의료소비자들과 충분히 공유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를 기술
한 것이다 이 외에도 한방의료기관의 경영상 필요한 요소들은 더 많을 것으로 생
각된다 그러나 본문에서는 앞서 정리한 의 개념과 현대사회의 건강관 그
리고 의료서비스의 개념이 도입된 측면을 강조하여 경영상의 요소를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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