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으로 건축의 경우를 참조해보는 것은 각각의 예술 분야 사이에 존재
해 있는 차이점과 이론상의 전반적인 특성을 검토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미술 분야에서 이 용어를 처음으로 쓴 것은 건축 비평가들이었는데 이는 1960
년대에 유행하던 국제주의 디자인 계열의 엄격한 사각형 형태의 기하학적 기
능주의 양식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이나 도전으로 나온 건축물에 대해 쓴 용어
이다. 23) 그것은 국제주의 디자인의 건축 양식의 현대화와 공업화에 대한 반발
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1966년 미국의 건축가 로버트 벤츄리는 <건축
의 복잡다단함과 모순>이라는 책을 발간했는데, 복잡하고, 애매하며, 절충적이
고, 상징적이며, 역사적인 혼합식 건축을 제안함으로써 새로운 디자인 감각을
탄생시켰다. 그 뒤, 1985년 10월, 미국 일리노이 주 에먼스턴의 노스 웨스턴 대
학에서 개최된 회의에서 건축가 찰스 젠크스는 이에 관한 본문을 발표했고,
1986년에는 같은 제목의 책을 출판해서 이 용어는 더욱 유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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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안소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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