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쳐폰(feature phone)
연구문제
기존의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는 이동통신사업자를 중심으로 네트워크장
비 제조사, 단말기 제조사, 콘텐츠 제공자 등의 모든 참여자들이 상호 네트워크를
형성하면서 균형을 이루고 있었다. 또한 제 2장의 기존 문헌 연구에서는 이동통신
산업의 가치네트워크상에서 콘텐츠 관련 부분이 상당히 연구가 많이 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와해성 기술(Disruptive Technology)이라고 할 수 있는 아
이폰을 시초로 스마트폰 출시 후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 참여자들에게는
어떠한 변화가 있을까?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출시 후 변화되는 이동통신산업의 가치
네트워크에 대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시한다.
연구문제 1. 스마트폰 출시 전/후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가 어떻게 변
화되었고, 이에 따르는 가치네트워크 참여자들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연구문제 1은 스마트폰 출시 전/후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를 분석함으로써
스마트폰 출시 전/후 변화된 모습과 역할을 비교하여 가치네트워크 내 새로운 참
여자는 누구인지, 쇠퇴하는 참여자는 누구인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쇠퇴하는 참여
자의 생존방법은 무엇인지를 밝힐 수 있다.
연구문제 2.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에서 핵심 참여자로 부각되고 있는
새로운 스마트폰 제조사의 출현 배경은 무엇이고, 이에 따른 이동통신산업의가치네트워크는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연구문제 2는 기존의 단말기 제조사는 피쳐폰(feature phone) 중심으로 제조를 하
였는데, 과연 기존 피쳐폰 제조사가 그대로 스마트폰을 제조하는지, 아니면 새로운
제조사가 출현했는지에 대한 답을 제시해 줄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제조사의 출현
으로 인해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 변화가 있는지를 밝힐 수 있다.
연구문제 3. 새롭게 변화된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에서 스마트폰의 도
입이 이동통신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고, 그에 따른 이동통신사업자
의 사업전략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연구문제 3은 스마트폰 출시 후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에서 이동통신사업
자의 위상은 어떻게 변화되었고 변화된 상황속에서 이동통신사업자는 어떻게 생존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답을 제시해 줄 것이다.
이동통신산업의 다양한 참여자와 이해관계자의 경쟁, 보완, 협력
등 상호 교류작용 및 연합에 의해 형성된 역학관계를 가치사슬로 분석하는데 한
계가 있어 Peppard & Rylander(2006)에 의해 제안된 가치네트워크 분석 방법론을
활용하여 다양하게 형성된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를 분석하였다.
가치네트워크의 목적과 분석 범위를 정의한다.
스마트폰 출시 전/후의 이동통신산업의 주요 참여자들의 변화를 가치네트워크를
통해 각각 어떠한 이해관계가 있으며,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분석하고 분석 범위는
주요 참여자인 이동통신사업자, 모바일 단말기 제조사, 모바일 OS 개발사, 콘텐츠
제공자로 범위를 정하여 스마트폰 제조사와 이동통신사업자의 망운용 중심으로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를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