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말이야

현대적 효의 이해

안소민 2017. 8. 16. 17:29


유교의 효는 인간됨의 가장 우선되는 덕목으로 보았고 가정에서
부터 효를 행하는 것이 국가가 바로 서는 것이라는 사상을 만들어 사회적으
로 효를 장려했으나 그 책임을 가정에 국한하고 사회적 책임을 도외시한 경
향이 있다. 따라서 효 교육의 책임을 개인뿐 아니라 사회로 확대해야 하는과제를 안고 있다.




현대적 효의 이해
 근대화와 효의 이해의 변화
김진걸은 한국이 근대화되면서 한국의 전통적 윤리관 및 효의 가치가
변질되었다고 보고 있다. 한국은 1945년 일본의 식민치하를 벗어나고 얼마
후 6·25 전쟁을 겪었기 때문에 전쟁으로 인한 폐해를 수습하고, 경제발전을
위해 농경중심의 사회에서 급속도로 산업화와 공업화가 진행되면서 물질만
능주의, 성장주의가 사회를 지배하게 되고 이에 따라 핵가족화, 개인주의화
되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경제 성장과 더불어 세계화를
강조하면서 무분별하게 서구의 사상을 받아들이지만 이에 대한 이해가 부족
하고 주체적인 관점을 견지하지 못한 탓에 전통적인 윤리관 및 가치관의 혼
란 등으로 인해 효에 대한 가치가 희미해졌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편 현대로 접어들면서 효의 가치가 퇴색된 이유로 전통적 효의 폐단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이은경은 전통 사회에서 형성된 효의 특징을 다섯
가지로 요약했는데 첫째, 효는 자녀의 생명이 부모로부터 왔음을 강조하여
부모를 하늘과 같이 여기는 인본주의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둘째, 효는
자녀의 부모에 대한 이타주의를 본질로 하고 있으며, 셋째, 효는 부모를 섬
기고 공경하는 일에 자녀의 충동과 감정을 절제하는 인내를 필요로 하며,
넷째, 효는 자녀와 부모의 세대 간 평화공존을 이상으로 하고 있으며, 다섯
째, 효는 세대 간의 조화를 위해 절충주의를 필수로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전통적 효는 특징은 개인을 억압하고

세대 간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이되기도 했다.



최재석은 한국 사회의 정치, 경제, 교육의 영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
제의 원인을 효 사상을 비롯한 유교적 가치로부터 나타난 비민주성, 불평등
성에서 찾는다.153 최재석은 부모에 대한 자녀의 무조건적인 효를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권위에 대해 자주성이 없고 정당한 주장을 하지 못하며 정당
한 주장을 할지라도 용납되지 못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장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또한 효를 행하는 것이 부모의 말에 순종하는 것과 기쁘게 하
는 것으로 이해되는데 이것을 달리 표현하면 부모가 부모답지 않더라도 자
식은 반드시 자식다워야 한다는 뜻이라고 주장한다. 이로 인해 효 교육이
선악의 기준이 아닌 개인적 주장에 충성하게 하는 인간을 만들 수도 있음을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