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사거리의 부흥운동이
그가 성령세례에 관하여 조사하던 중 성령
세례의 최초의 증거는 방언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고,40명의 학생들을 이
끌고 3일 밤낮을 기도하기 시작하였다.1901년 1월 1일 오즈만(Agnes
N.Osman)이라는 여학생이 파함의 안수 중에 방언을 말하기 시작하면
서 사실을 입증하였다.1905년 파함이 휴스톤으로 옮겨가면서 성결교파
의 흑인 전도자였던 시무어(William J.Seymour)에게 영향을 끼쳤다.시
무어는 LA에서 복음을 전하다가 1906년 전설적인 아주사거리의 부흥운
동에 불을 붙인 것이다.이 운동은 그 뒤 성결운동과 사경회운동을 통하
여 성령세례에 대한 이해부족을 인식하고,최초의 성령세례 증거가 방언
이라는 신념을 갖게 되었으며,모든 크리스천들이 이와 같은 성령을 받
아야 된다고 생각하였다.11 이들은 기도와 설교,간증 등을 매일 계속 하
였고,사도행전 2장과 마가복음 16:17-18절을 주제로 설교하여,많은 사
람들이 성령의 권능을 받아 바울의 능력 행함의 은사들을 재현하게 되었
다.포펠(William D.Faupel)에 의하면 “1905년경에는 1천명의 성령세례
자가 나왔고,이 운동은 ‘사도적 믿음(TheApostolicFaith)’으로 사방에
알려졌다”고 한다.
1906년 아주사거리의 부흥운동이 있기까지는 1905년 파함 외에
도 웨일즈의 이반 로버츠(IvanRoberts)의 대 부흥운동을 목격한 메이어
(F.B.Meyer)와 제일 침례교회 목사인 스메일(Joseph Smale)및 프랭
크 비틀만의 기도와 노력이 있었다.13 아주사 오순절 성령운동의 주도자
11VinsonSynan, 세계 오순절 성결운동의 역사 ,이영훈박명수 역 (:
말씀사,2000),121;사이난은 “토페카에서 방언이 시작되기 전에 이미 1831년 런던
의 어빙(EdwardIrving)의 사역과 1875년 런던의 무디의 부흥집회에서 이미 방언의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었다”고 주장한다.
인 시무어는 1870년 루이지애나 센터빌에서 노예로 태어나 정규교육을
받지 못했으나,기독교 영성단체인 ‘보이지 않는 단체(The Invisible
Institution)'와 ‘심슨 채플(Simpson)’, ‘심야 성인들의 모임(Evening
LightSaint)'등의 회원으로 30대까지 활발하게 활동하였으며,흑인들에
게도 손을 내미는 그들의 신앙의 모습에서 감동을 받아 복음전도자로 헌
신을 다짐한다.14 시무어에게 있어서 파함의 가정교사였던 루시 패로우
(LuceFarrow)와의 만남은 그를 성령의 사람으로 바꾸어 놓는데 결정적
인 역할을 하게 되었고,성서신학의 교사인 파함과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그의 제자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