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을 다스리고

과거 산업혁명, 컴퓨터혁명, 인터넷혁명

안소민 2017. 7. 7. 16:53





연구의 배경
과거 산업혁명, 컴퓨터혁명, 인터넷혁명의 뒤에는 새로운 비즈니스와 시장의 가치
사슬에 대한 큰 변화가 있었으며, 최근에는 와해성 기술(Disruptive Technology)
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폰(iPhone)을 시초로 스마트폰 혁명이라는 큰 변화의 시기
가 도래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폰 혁명은 모바일 단말기가 음성위주의 사용과
단순한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는 기존 피쳐폰(Feature Phone)에서 강력한 모바일OS
를 탑재하고 사용자 경험 위주의 디자인(UX Design)과 더불어 혁신적 사용자 인
터페이스를 갖춘 아이폰의 등장으로부터 기인된다. 이러한 큰 변화는 이동통신사
업자 중심의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에서 각 플레이어들의 이해관계나 주도
권의 위치가 바뀌는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이동통신산업에서 큰 변
화 중 모바일 단말기 시장의 경우 <그림1> 에서 알 수 있듯이 세계 모바일 단말기 시장의

최상위 5개사인 노키아, 삼성, LG, 모토로라, 소니에릭슨의 위상이 최
근 몇 년 사이 흔들리고 있으며, 현재 모토로라, 소니에릭슨의 전세계 시장 점유율
은 iPhone으로 유명한 애플사와 블랙베리 스마트폰으로 유명한 리서치 인 모바일
회사보다 못한 어려운 처리에 놓이게 되었다. 그런가 하면 역대 최대 시장 점유율
을 가지고 있던 노키아의 경우 최근 몇 년간 지속적인 시장점유율 하락으로 최근주요 임원진이 교체되게 되었다.




세계 모바일 단말기 시장은 2008년 12억 2만개,
2009년 12억1만개가 팔리고 있으며, 2010년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스마트폰
에 힘입어 약 15.3% 상승되었다. 또한 이동통신산업의 중심에 있는 이동통신사업
자의 경우는 스마트폰의 큰 특징 중 하나인 인터넷 사용 편의성이 더해지면서 기
존 피쳐폰 중심으로 전화 위주로 사용하던 사용자들은 점점 더 똑똑해지고 PC처
럼 진화하는 스마트폰을 PC와 유사하게 쓰게 되면서 점점 더 많은 네트워크 트래
픽을 유발하게 되어 “이동통신 네트워크에 데이터 트래픽 과부하 현상”을 말하는
데이터 폭증(Data explosion) 현상을 초래하게 되었다. 그 결과 전 세계 이동통신
사업자는 “무선네트워크 용량 과부하” 라는 기존에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위기
에 직면하게 되면서 어떤 방법으로든 기존 네트워크에서 트래픽을 분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따라서 스마트폰 출시 전/후 이동통신산업의 변화
에 대한 연구를 통해 왜 이러한 현상이 발생했는지 그리고 새로운 참여자가 왜
나타났으며, 이동통신사업자는 어떻게 데이터 폭증(Data explosion)을 대처하여 생존 할 수 있는지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출시 후 스마트폰 사용의 활성화로 인해 이동통신산업의
가치 네트워크는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변화된 가치네트워크상에서 새로운 참여
자들의 출현 원인과 이들이 새롭게 변화된 가치네트워크 상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특히, 새롭게 변화된 가치네트워크상에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새로운 단말기 제조사들의 출현 배경에 초점을 맞추고, 새로운 단말기 제조사의 등장으로 인해 예상되는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 변화 방향을 예측해
본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네트워크 상에서 이동통신사업자의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