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네트워크에서 주요 참여자와 핵심참여자를 정의하고 네트워크상에서 핵심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참여자를 포함하여 정의한다.
셋째, 가치네트워크 참여자의 가치범위를 정의한다.
참여자들의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상에서의 역할 및 각 참여자들이 요구하
는 가치와 함께 긍정적, 부정적 가치 범위를 분석하여 누구도 예측하기 힘든 미래
에 출현할 신흥 네트워크 연구에 도움이 되게 한다.
넷째, 가치네트워크상에서 참여자간의 가치 연관성을 정의한다.
참여자들간의 상호 영향을 가치영향력이라 하는데, 이것은 참여자간 상호 긍정적,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가치 영향력
분석을 통해 가치 연관성을 정의한다.
다섯째, 가치네트워크의 형상을 분석하고 구체화 한다
스마트폰 출시 전/후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를 분석하고 형상화하고 구체화한다.
상기의 가치네트워크 분석 방법론을 통하여 스마트픈 출시 전/후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 변화를 분석하여 연구문제1의 결과를 도출하고 연구문제2는 연구문
제1에서 나온 결과인 “PC관련 제조사가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 내에서 핵
심 참여자인 스마트폰 제조사로 출현한 배경”을 연구하기 위해 PC와 스마트폰의
구성품, 기능, 생산방식을 상호 비교, 분석함으로써 PC관련 제조사가 스마트폰 시
장으로 진입 가능한지 또한 진입장벽은 어떠한지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문
제3은 연구문제1에서 나온 결과인 이동통신사업자의 위상 변화를 망운용 중심으
로 연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하였다. 첫째, 가치네트워크 분석 방법론을 통
한 이동통신사업자와 관련된 각 참여자들의 이해관계 변화에 따른 이동통신사업
자의 위상 변화를 심층 분석하였다. 둘째, 연구문제1에서 도출된 이동통신 무선네
트워크 변화를 기초로 무선네트워크 중심으로 스마트폰 출시 전/후 이동통신사업
자간 경쟁 요소 변화를 연구하였다. 셋째, 이동통신사업자간 경쟁 요소 변화에 따
라 이동통신사업자가 어떻게 생존할 수 있는지 일본의 소프트뱅크 사례와 국내
KT의 사례를 통해 이동통신사업자의 사업전략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지 연구하였다.

스마트폰 출시 전/후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 변화
스마트폰 출시 전/후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가 어떻게 변화되었고, 이에 따
르는 가치네트워크 참여자들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연구문제 1)는 스마트
폰 출시 전/후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를 분석함으로써 스마트폰 출시 전/후
변화된 모습과 역할을 비교하여 가치네트워크 내 새로운 참여자는 누구인지, 쇠퇴
하는 참여자는 누구인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쇠퇴하는 참여자의 생존방법은 무엇
인지를 밝힐 수 있다. 먼저 이해를 돕기 위해 모바일 단말기를 스마트폰 출시 전
에는 피쳐폰(Feature Phone)으로, 스마트폰 출시 후에는 스마트폰으로 구분하여
사용한다. 또한 스마트폰 출시 전/후의 이동통신산업의 가치 네트워크를 먼저 제
시하고 상세한 연구 결과는 4.1.1~4.1.5에서 각 참여자별로 상세히 기술하여 스마트
폰 출시 전/후의 변화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며, 4.1.6에서는 스마트폰 출시
전/후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 변화에 대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였다.
스마트폰 출시 전의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는 기존 문헌에서 제시된 <그
림2> <그림3>을 기반으로 이동통신사업자 중심으로 네트워크 장비제조사인 기지
국/중계기 제조사, 피쳐폰 제조사, 콘텐츠 제공자 및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를 주
요 참여자로 구성하여 <그림4>와 같이 스마트폰 출시 전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
트워크를 도출하였다. 가치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각 참여자와 각 참여자간 이해관계를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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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안소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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